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슈 분석

[인물 분석] 하태경 의원 나이, 고향, 학력, 지역구 프로필 등 총정리!

by 팩트체커 2020. 8. 10.
반응형

[인물 분석] 하태경 의원 나이, 고향, 학력, 지역구 프로필 등 총정리!

 

대한민국 정치 지형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가운데 분열되어 있던 야권이 드디어 하나의 정당으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더 많은 세력을 통합하는 과정중에 있지만 가장 큰 정당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전 바른미래당)이 통합되면서 어느정도 여당과 균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국회의원들이 통합을 통해 통합된 정당에서 새로운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는데요. 특별히 당직을 맡고 있지 않으면서 비교적 작은 정당이었던 새로운보수당 출신임에도 연일 언론에서 주요 사안마다 입장을 내고 기사화되고 있는 의원이 있습니다. 바로 부산 해운대갑 하태경의원인데요.

 

오늘은 하태경 의원 나이부터 시작해서 고향, 학력, 지역구 등 프로필 전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하태경 의원 나이

 

 

하태경 의원은 1968년 4월 26일 당시 직할시였던 부산 동구 수정동에서 출생했습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하태경 나이는 52세로 이번 21대 국회의 평균연령이 54세 인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젊은 정치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력 생일은 1968년 3월 29일 입니다.

 

하태경 의원은 2남중 장남으로 출생하였습니다. 현재는 하태경 아내로 잘 알려진 배우자 김숙영과 함께 슬하에 2남 1녀의 자녀가 있습니다. 

 

하태경 의원 학력

 

하태경 의원은 부산 동구에서 장남으로 태어나 부산에서 의무교육을 마쳤습니다. 초등학교는 해운대구에 있는 부산반송초등학교를, 중학교는 같은 곳에 위치한 부산반송중학교를, 그리고 고등학교는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사립고등학교인 브니엘고등학교를 22회로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에 진학한 하태경 의원은 김필립 하버드대학교 교수, 하택집 존스 홉킨스 대학 교수등과 동기로 한때 노벨물리학상을 꿈꾸며 학업에 매진하는 물리학도였으나 대학교 진학 이후 관심을 가지게 된 사회운동으로 꿈에서 멀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고려대학교에 진학하여 국제대학원 국제협력 석사를 취득하였고, 이후 중국에 위치한 지린대학교 대학원에서 세계경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 하태경 의원 군대

 

하태경 의원은 1986년에 86학번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학생운동을 한 바 있습니다. 이때 NL계열의 범청학련 결성에 주동학 혐의를 받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1991년 징역2년의 실형을 받은바 있습니다. 1995년 8월 15일 특별복권 되긴했지만 이 일로 하태경 의원은 군 복무를 면제 받았습니다.

 

한때 이런 하태경 의원의 군 복무 이력 때문에 세계적인 기록이나 수상 이력을 가진 이들을 대상으로 군 면제를 추진하는 여론이 있을때 BTS 군 면제 관련 발언을 한 바 있었는데 이때 하태경의원의 이러한 발언이 되려 역풍으로 작용한 바 있습니다. 또한 군 핸드폰 사용과 관련한 이슈에서도 반대의 발언에 대해서도 동일한 면제 사유로 인해 정의당으로부터  역공을 받기도 했습니다.

 

□ 하태경 의원 지역구

 

하태경의원은 2011년 말 당시 한나라당의 입당제의를 통해 입당하여 이후 당명이 바뀐 새누리당의 후보로 지역구 해운대구, 기장군 을에 출마하였으며 당선되어 초선의원이 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에 치뤄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동일한 지역구인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아 재선의원이 되었습니다.

 

현재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동일한 지역구인 부산 해운대갑에 공천을 받아 47%의 득표율을 기록하여 3선의 중진의원이 되었습니다.

 

하태경 의원 재산

 

하태경 의원 재산은 특별히 이슈가 된 일이 없는데요. 요즘과 같이 부동산 문제가 전 국민의 갈등이 된 상황에서도 전혀 이슈화 되지 않고 연일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이유는 하태경 의원의 재산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2016년 치뤄진 4.13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은 후보자 중 하태경 의원의 재산은 신고재산이 6억으로 가장 적인 재산을 신고하여 신문지면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확인된 바에 따르면 하태경 의원은 부산에서 월세로 거주하고 있으며 신고된 부동산 내역은 본인과 아내 명의로 안양과 세종시에 아파트와 상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태경 의원 정치 프로필

 

2011년 한나라당에 입당하여 정치를 시작한 하태경 의원은 줄곧 야당에서 부산 해운대 지역구 의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당대표였던 김무성 의원과 가깝게 지냈으나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이후 새누리당을 탈당, 유승민 의원등과 함께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긴바 있습니다.

 

당시 박근혜, 최순실 청문회로 일약 스타가 된 하태경 의원은 바른미래당에서 거대 야당이었던 새누리당을 공격하며 개혁보수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언론은 청문회 스타인 하태경 의원의 워딩을 연일 보도했고 이러한 스타성을 딛고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에 오르기까지 했습니다. 

 

이후 야권 통합을 외치며 현재의 미래통합당의 합당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이 후 치뤄진 21대 총선에서는 많은 미래통합당 중진의원들이 낙선하는 가운데서도 당선되어 입지를 견고히 한바 있습니다. 이는 하태경의원이 현재의 젊은 층이 피부에 닫는 이슈들을 선점하고 나서서 해결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어필하였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인물 분석] 유승민 의원 나이, 학력, 지역구 등 프로필 총정리!

[인물 분석] 유승민 의원 나이, 학력, 지역구 등 프로필 총정리! 최근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하여 대권 잠룡으로 불리는 인물들의 신변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여권에서는 3

factchecklist.tistory.com

 

[인물 분석] 이준석 나이, 고향, 군대, 학력 등 프로필 총정리!

[인물 분석] 이준석 나이, 고향, 군대, 학력 등 프로필 총정리!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인물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사람이 방송인이 아닌가 착각하여 싸인을 해달라거나 사진을 ��

factchecklist.tistory.com

 

[인물 분석] 박지원 의원 나이, 고향, 학력, 눈 등 프로필 총정리!

[인물 분석] 박지원 의원 나이, 고향, 학력, 눈 등 프로필 총정리!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정치9단이라고 불리는 인물이 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만큼 많은 정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factchecklist.tistory.com

 

[인물 분석] 안철수 나이, 고향, 학력, 관련주 등 프로필 총정리!

[인물 분석] 안철수 나이, 고향, 학력, 관련주  등 프로필 총정리! 박원순 서울시장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적잖은 충격을 받았고 이와 관련한 각종 논란들 또한 이어지고 있

factchecklis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