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이슈 분석

[문화 이슈 분석] 부부의 세계 마지막회, 그 놀라운 신기록

by 팩트체커 2020. 5. 16.
반응형

[문화 이슈 분석] 부부의 세계 마지막회, 그 놀라운 신기록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우리에게 시사하는점이 무엇일까요? 부부란 무엇인지에 대한 끝없는 물음을 던진 JTBC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종편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는 가운데 마지막회를 맞이했습니다.

 

 

복수를 위해 뚜벅 뚜벅 걸어가는 똑똑하고 현명한 아내 지선우, 인간적이고, 감정적이며, 즉흥적이고 항상 현실 저 너머의 이상을 꿈에 품고 사는 남자 이태오, 그리고 지역유지인 아버지의 밑에서 부족함 없이 자란 무남독녀의 외동딸로 재력과 미모를 동시에 갖춘 여다경 이 세 남녀가 보여준 갈등은 단순한 불륜과 복수를 넘어 부부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가지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끝없이 이어지던 이 세 남녀가 보여준 갈등과 문제들, 그리고 아들 이준영을 사이에 두고 보여주는 부모라는 이름의 인연과 경쟁, 또 다른 의미에서 다른 모습의 부부의 모습을 보여준 고예림과 손재혁 회계사의 다른 이야기 이러한 모든 이야기가 만들어낸 드라마 '부부의 세계' 오늘 마지막회를 보며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쌓아온 그간의 기록들을 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부부의 세계는 지금까지 비지상파 채널인 종편에서 방영된 모든 드라마 중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무려 24.4%(15회). 방영시간이 일반적인 드라마 방영시간이 아니라 거의 밤 11시에 방영하며 19세인점을 고려하면 이는굉장한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드라마 부부의 세계 이전 비지상파 방송에서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는 사회적으로 많은 이슈들과 질문들을 던진 드라마 '스카이캐슬'이었습니다. 스카이캐슬의 최고 시청률은 23.8%였으며, TVN의 최고 걸작으로 일컬어지는 도깨비 시청률이 20.5%인 점을 보면 부부의 세계 시청률은 단연 압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이태원 클라스'도 16.5%정도였으니 이정도면 부부의 세계 클라스는 이태원을 능가한다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드라마 부부의 세계의 클라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부부의 세계 시청률은 다만 드라마 부분에 그치지 않습니다. 비지상파에서 방영된 모든 프로그램(예능 포함)을 통틀어서도 그 시청률은 2위의 성적을 기록할 정도입니다. 1위인 미스터트롯은 워낙 전국적인 성원을 받은데다 현 대중음악의 한 획을 그은 작품이기에 논외로 친다고 하면 부부의 세계의 기록은 더욱 놀랍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부부의 세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측정하는 화제성 지수에서도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드라마TV화제성 부분과 드라마 출연진 화제성 부분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한 부부의 세계는 7주 연속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지상파를 압도하는 성적입니다. 특히 출연자 화재성에서는 1위부터 4위가 모두 부부의 세계 출연진이라는 점에서 놀라움을 감추지 못할 정도입니다.

 

 

2위인 SBS의 이민호와 김고은이 등장하는 '더 킹 : 영원한 군주와는 거의 더블 스코어의 점유율 차이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드라마 화제성 지수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수준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일회성 기록이 아니며 2020년 드라마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높은 화제성 점수입니다. 

 

또한 CJ ENM에서 발표하는 콘텐츠 영향력 지수에서 또한 6주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시의성과 소비자의 적극적 행동 지수를 반영하여 수치화한 지수로 컨텐츠의 최고 기업인 CJ에서 집계하는 지표인 만큼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경쟁사인 JTBC의 드라마가 경쟁사로부터 높은 칭찬을 받은 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부부의 세계가 기록한 가장 큰 기록은 수치화 되지 않은 사회적인 파장입니다. 그 파장은 스카이캐슬이 현재의 수시제도에 던진 근본적인 질문보다 어쩌면 더 아픈 지점인지 모르겠습니다. 부부란 무엇인가라는 끝없는 질문,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 대신 보여주는 지선우X이태오, 여다경X이태오, 고예림X손재혁 부부의 모습, 현재 이 드라마를 보고 있는 나와 남편 혹은 나와 아내의 모습과 우리 부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